저는 라섹수술을 2번 했었습니다. 처음 하고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다시 시력이 나빠져서 몇달 후에 다시 재수술을 진행 했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아무래도 다른 분들에 비해 직접 경험한 것들이 많은 것 같더라고요 나름 이래저래 알아봐서 많은 정보를 알고 있는 것도 있겠지만, 눈 수술을 2번 한 사람이 흔치는 않잖아요 ㅎㅎ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는 제가 진행했던 수술의 후기와 수술시 주의해야 할 부분들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라식과 라섹의 차이점

제가 라섹수술을 결정하기까지 가장 궁금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라식과 라섹의 차이점이었습니다. 어떤 사람은 라식이 좋다 하고 어떤 사람은 라섹이 좋다라고 말을 많이 하는데, 깔끔하게 아래의 기준으로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라식과 라섹의 차이점


 

 라식

라섹 

 시력회복,통증

 통증은 하루면 충분하고, 시력 회복 역시 일주일 내로 원하는 시력이 나오는 경우가 보통

 통증은 보통 4~7일정도 유지되고, 시력 회복 역시 라식에 비해 오랜 기간 걸림

 충격(안정성)

라섹에 비해 상대적으로 나쁨 

라식에 비해 좋음 

 수술 제한(각막)

각막이 두꺼워야만 수술이 가능

각막 두께가 얇아도 수술 가능 

 수술 제한(저시력)

시력이 많이 안 좋은 경우 라식 수술 불가 

시력이 안 좋아도 라섹 수술 가능 

 수술 제한(눈 작은 사람)

 눈이 작은 경우 수술 불가

눈 크기가 작아도 수술 가능 

 약물 투여 기간

불편할 경우에만 안약을 넣으면 됨 

스테로이드 점안액을 사용(당분간)


라식과 라섹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라식의 경우 전체적으로 간단하고 편하다는 장점이 있고, 라섹의 경우 상대적으로 조금 더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라식 라섹 모두 단점을 계속 보완하며 발전되어 왔기 때문에, 두 경우의 차이점이 점점 좁아지는 상황입니다.


마냥 라섹이 더 안정적이라고 표현하기도 애매하고, 반대로 라식에 무조건 편하다라고 이야기 할 수도 없으니 여러분에게 가장 맞는 수술은 상담을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나에게 맞는 안과를 찾는 방법


다른 수술은 몰라도 라식과 라섹 만큼은 집도하는 의사의 실력과 함께 어떤 최신 기기를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서도 수술의 결과가 매우 달라지게 됩니다. 라식 라섹 모두 눈에 레이저를 쏴서 안구를 쬐는 방식이기 때문에, 얼마나 정교하게 레이저를 쏘는지에 따라 시력과 각종 부작용 유무가 결정됩니다.


그러니 안과를 찾으실 때는 우선, 최신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살펴보신 후, 해당 안과가 얼마나 많은 수술을 진행했었는지를 확인하시는 것이 기본적인 순서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사전 검사를 얼마나 꼼꼼하고 철저하게 하는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안과에서는 사전 검수를 5가지정도만 하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어떤 안과에서는 20여가지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전검사를 디테일하게 할수록 그만큼 수술 부작용이 줄어든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옵션이 많은 안과가 좋습니다.


눈 수술을 하는데, 크게 3가지의 옵션이 있습니다.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인데요

큰 틀은 3가지이지만, 그에 따른 다양한 옵션이 있고,

이러한 옵션들은 많으면 많을수록 소비자에게

커다란 도움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니 수술 방법의 옵션이 다양한 곳을 선택하시는 것이

조금 더 저렴하거나, 조금 더 맞춤형의 수술을 받을 수 있으니

옵션이 많은 안과를 찾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경험한 수술 후기 및 주의사항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저는 라섹 수술을 2번 진행했었는데요 제가 경험했던 주의사항과 후기를 정리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수술 전, 후에 눈을 충분히 쉬게 해 주세요


수술 최소 2주 전부터는 콘텍트렌즈를 끼지 못하게 합니다. 이것 뿐만 아니라 수술 전에는 눈에 부담이 되는 것들은 최소화 하시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과한 음주나 밤을 새는 등의 눈 피로를 야기하는 행동은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수술 부작용을 막을 수 있고, 수술 결과를 좋게 만드는데 커다란 역할을 할 것입니다.


제 경우에도 첫번째 수술 즈음이 워낙 바빴던 시기여서 밤도 새고 눈도 계속 충혈이 되었었는데요. 수술 후에도 컴퓨터 앞에 하루종일 앉아서 눈을 혹사시키다 보니 거의 수술 전 시력으로 회귀 해 버리더라고요. 충분히 쉬는 여건을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 눈알을 안 굴리는 연습을 하세요


아마 안과 상담을 받으면 알려 주긴 하겠지만, 눈알을 움직이지 않는 연습을 미리 해 두시면 좋습니다. 사람은 긴장을 하게 되면 눈동자를 심하게 움직이게 됩니다. 그런데 눈동자를 많이 움직일수록 정교한 레이저 수술이 어려워집니다. 물론 요즘 최신 기기들은 움직이는 눈동자에 맞춰 자동으로 정교하게 움직이긴 하지만, 아무리 기술력이 좋아졌다 해도 눈동자를 안 움직이는 것이 가장 좋겠죠


연습은 별거 없습니다. 멍하니 먼 산을 바라보듯 하시고, 의식적으로 눈동자를 안 움직이시면 됩니다. 연습은 잘 된다 해도 막상 긴장하게 되면 잘 안되기 때문에, 틈틈이 연습을 해 두시는 것이 좋아요








* 술은 마시면 안되고, 담배 냄새도 웬만하면 피하세요


제가 재수술하게 된 결정적인 것들이 바로 술담배입니다. 수술 후 2주만에 술을 마셨고, 담배는 피지 않지만, 다른 사람들이 담배피는 자리를 굳이 피하지도 않았었죠


그러다 보니 시력이 급격히 하락했고, 결국 재수술을 받게 된 것인데요. 술이야 뭐 당연한거고, 담배 역시 본인이 안 핀다 해도 주위에서 나는 담배 냄새도 가능한한 피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저처럼 재수술하기 싫으신 분이라면 조금 불편해도 수술 후 꼭 술담배를 피하시기 바랍니다.








* 과하다 싶을 정도로 안약을 많이 넣고 눈을 자주 깜빡이세요


눈이 아주 조금 불편한 느낌이 있다면 즉시 안약을 넣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자고 일어났을 때 특히 건조함이 심하다면 젤 형식의 안약도 넣어주시는 게 좋아요. 젤 안약은 안과에 문의하시면 처방전을 줄 겁니다.


그리고 평소에 눈을 자주 깜빡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직업적 특성 상 컴퓨터 모니터를 하루종일 봐야 했었는데, 그러다 보니 눈 깜빡이는 횟수가 일반사람들에 비해 현저히 낮았었다 하더라고요. 그래서 쉽게 건조해졌고, 눈이 건조하면 당연히 눈 건강에는 좋지 않게 됩니다.








*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선 상담이 필수입니다


사실 라식수술 라섹수술을 할까말까 고민하는 분들은 대부분 

만에 하나라도 수술이 잘못될까를 고민하는 것 입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수술 전 많은 상담을 통해 여러분에게 딱 맞는 수술 방법을

찾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부담 없이 무료로 제공되는 상담을 안과에서

많이 진행하고 있으니 이를 활용 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라식과 라섹 상담에 관한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