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가 결혼을 한 이후, 이혼을 고민하게 되는 상황은 발생되어선 안되겠지만, 반대로 이혼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생각이 될 때에는 손해 없이 이혼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 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혼을 결심할 때, 감정에 치우쳐 져서 결심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이혼을 고려할 때는 반드시 여러가지 생각을 먼저 해 보는 것이 순서일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에는 이혼 결심 전에 꼭 생각해 봐야 할 재정문제를 정리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혼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

이혼을 하기도 확실히 마음을 먹기 전까지는 주위 누구에게도 이혼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혼을 하겠다라는 말을 하는 것 만으로도 배우자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혼을 고려할 때 살펴봐야 하는 대표적인 사항들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자립해서 지낼 수 있을지 여부


이혼을 하게 되면 각자의 생활비는 각자 벌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미리 직장을 알아보거나 그럴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어떠한 방식으로 생활비를 마련할지 정도의 큰그림은 그리고 있어야 합니다. 배우자와의 이혼이 너무 급해서 어떻게 먹고 살지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은 채 이혼을 해 버리면, 경제적 문제 때문에 이혼 전보다 더 큰 어려움이 발생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유럽에서 조사한 데이터를 보면, 이혼 이후 남자들의 수입은 11%가 증가했지만, 여성의 수입은 17% 감소했다고 합니다. 게다가 자녀를 키우겠다고 생각할 경우에는 자녀의 양육비까지 고려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을 미리 고민 해 두는 것이 매우 중요 할 것입니다.






* 가족과 자녀에게 줄 상처


당연한 얘기겠지만, 이혼은 웬만하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과 자녀에게 상처를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웬만하지 않은 상황인 경우라면 이혼을 하는 것이 자녀와 가족에게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혼을 하지 않은 채로 매일 매일 싸우는 모습을 자녀에게 보여주는 것은 이혼을 하는 것 보다 자녀에게 훨씬 큰 악영향을 줄 소지가 있습니다. 이혼을 하지 않겠다고 결심했다면, 최소한 자녀 앞에서, 그리고 가족 앞에서 싸우는 모습을 보이지 않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혼을 망설이는 이유중 하나를 자녀에게 상처를 주는 것이라고 생각 하지만, 그게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자녀 앞에서는 부부싸움을 하지 않도록 지금부터라도 당장 노력 해야 할 것입니다.








* 재산 분할과 위자료 문제


재산 분할 역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단순히 여러분의 생각으로 재산 분할을 고민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재산이 어떻게 분할 될 것인지를 따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결혼을 할 때 남편이 집을 샀다면 재산 분할 대상에 집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재산분할은 결혼 이후에 발생된 재산에 대해 기여도에 따라 분할이 되기 때문에, 결혼 시작에 있었던 재산은 분할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법률적인 부분과 실제 분할과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재산분할 관련해서는 전문가의 상담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 전문 무료 상담을 활용하세요

이혼에 대한 고민을 하고계시는 상황이라면

법률 상담을 우선적으로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말 그대로 이혼관련 법률적인 조언을 받을 수 있는 것인데요

비공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상담에 대한 부담도 없고,

여러분의 마음 속에 있었던 답답한 것들을 허심탄회하게

상담받고, 이혼 가능여부와 굳이 이혼이 아니라 할지라도 어떤 방식으로

해결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법률적인 자문을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