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대출이 갑자기 필요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되곤 합니다. 대출이라는 단어가 낮설지는 않지만, 막상 대출을 받여로 알아보면 의외로 대출 방법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은행대출이나 인터넷 대출을 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봐야 하는 것들을 정리 해 두었으니 대출 받기 전에 아래 내용을 꼭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 대출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우리가 받는 대출은 크게 신용대출과 담보대출로 나뉘어집니다. 담보대출의 경우 값어치가 있는 담보를 통해 대출금을 받는 방식으로써, 보통 집, 땅, 자동차 등을 담보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대출의 경우 사회생활을 하면서 쌓이는 신용도를 수치화 하여 신용도에 따라 대출을 진행 해 주는 방식입니다.

목돈이 필요한 경우가 아닌 이상 보통 신용대출을 많은 분들이 활용하곤 하시는데요, 신용대출을 받을 때는 여러분의 신용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 신용도에 따라 대출 이자와 한도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신용도가 가장 좋은 경우 대출 한도는 여러분의 연봉의 두 배까지 받을 수 있지만, 보통 연봉보다 높은 신용대출이 가능한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신용등급별 대출 이자율은 매달 변화되는데, 가장 최근의 2019년 3월의 대출 이자를 표로 첨부 해 두었으니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 대출 이력이 없다고 마냥 신용도가 높은 것은 아닙니다

흔히 잘못된 상식 중에 대출이력이 없어야지만 신용도가 높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출 이력이 많으면 신용도가 좋지 않은 것은 당연하지만, 반대로 대출을 받고 연체 없이 대출이 마무리 되었다면 오히려 신용도가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니 대출을 받는 것 자체를 너무 부담스럽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 인터넷 대출일 경우 후기와 대부업 등록을 확인하세요

인터넷 대출을 알아보고 계시는 분이라면 대부업 등록 여부를 꼭 살펴보셔야 합니다. 은행의 경우 대부업 등록이 당연히 되어 있겠지만, 인터넷 대출의 경우 대부업 등록이 되지 않은 채로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업 등록이 되지 않은 업체의 경우 법적인 보호를 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 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업체의 건전성은 대출 이용 후기를 살펴보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겠죠.


이용후기를 마냥 신뢰하는 것이 좋진 않겠지만, 반대로 이용 후기만큼 객관적으로 건전성을 살펴보는 것 또한 많지 않겠죠.


대출을 알아보시는 분이라면 너무 성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천천히 주의사항을 살펴보면서 진행을 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