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빚이 있고, 해당 빚을 감당할 수 없을 만큼의 상황이라면 거두절미하고 일단 개인회생을 활용해 보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분들이 개인회생을 통해 빚을 탕감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충분히 개인회생을 통해 빚 탕감은 물론 새출발을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음에도 이를 활용하지 않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인데요


오늘 포스팅에는 개인회생에 대한 정리와 걸리는 시간, 인가 결정의 의미에 대해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개시결정, 인가결정이란?

이러한 문구들은 문구 그대로의 의미와 실제 의미가 조금 다른데요 개시결정과 인가결정에 대한 정리를 하자면 아래와 같이 나뉠 수 있습니다.







* 개시결정


개인회생을 진행하면서 개시결정의 사전적 의미는 개인회생 절차를 시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작이라는 의미가 사람에 따라 달리 해석이 될 수 있을텐데요


개인회생 절차가 시작된다 할때의 시작이라는 의미는 채권자에게 이의신청을 부여하고, 변제 계획인가 결정을 진행하는 것까지 포함이 되고, 특별한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 이상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시결정을 사실상의 인가가 되는 것이라고 해석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 프로세스별 걸리는 기간


개인회생을 신청하고 법원 접수까지 이뤄지는 기간은 보통 근무일 기준 7일정도 걸립니다.  물론 더 빨리 되기도, 조금 늦게 되기도 하지만, 보통 7일 이내에 접수가 된다고 보셔도 크게 틀리지 않을 것입니다.


개인회생을 신청한 이후 접수시점 5일 전후로 금지 및 중지명령이 진행되고, 해당 명령 10일 전후로 면담이 진행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서류 심사는 하루 내로 진행되고 기각 사유가 딱히 발견되지 않는다면 2개월 내로 변제금 납입 개시결정, 이후 3개월 내로 채권자 집회를 갖게 됩니다.


채권자 집회가 진행되면, 마지막 단계인 인가 결정이 진행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사실 일반적인 시간이 큰 의미가 없는 것이 어떤 자료를 얼마나 문제 없이 준비하냐에 따라 진행 프로세스가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빨리 진행하길 바라는 분들이라면 각종 서류 준비를 적절히 잘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 채무 불이행 대비 개인회생 신청자 수


채무불이행이란 쉽게 말해 빚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중, 제대로 갚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매년 채무불이행은 조금씩 떨어지는 추세인데(오렌지 색상 그래프) 개인회생 신청자는 조금씩 늘고 있으니, 단순히 개인회생 신청자가 느는 비율에 비해서는 훨씬 더 높은 비율로 개인회생을 신청한다 할 수 있겠습니다.


신청 대상자는 줄지만, 신청자는 늘고 있기 때문인데요 신청 대상자 대비 실제 신청자 수는 지난 2008년에는 2%정도 수준이었지만, 2014년은 10%가 넘을 정도로 매우 가파른 속도로 오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무료 상담을 활용 해 보세요

아무리 좋은 제도라 해도 여러분의 상황에서 과연 신청이 가능할지, 그리고 얼마나 걸릴지, 무슨 준비를 해야 할지에 대해 매우 난감해 하실텐데요

그런 분들을 대상으로 희망플래너에서는 개인회생과 개인파산 관련 무료 상담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신청을 하시면, 부담 없는 전화 상담으로 궁금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상담을 신청 하셔서 매우 쉽고 빠르게 맘 편히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의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