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운 친구일수록 돈 거래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곤 합니다. 그만큼 지인에게 돈을 빌리는 것은 쉽지 않다라는 의미이기도 한데요


아는 사람에게 돈을 빌리려 할 때, 최소한 아래에 정리된 만큼은 꼭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친구와 지인을 통해 돈을 빌릴 때 조심해야 할 사항들과 돈 빌리는 방법에 대해 정리 해 보았습니다.










지인에게 돈 빌리려 할 때 접근 방법

아는 사람을 통해 돈을 빌리려 할 때는 꼭 아래사항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 정확한 액수와 필요한 날짜를 명확히 합니다


지인을 통해 돈을 빌릴 때 많은 분들이 가장 큰 실수를 하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미안한 마음도 있고 뻘쭘하기도 해서 얼버무려서 이야기 할 때가 많은데요


사실 돈을 빌려주고자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명확한 것이 가장 좋습니다. 

"나 100만원쯤 빌려줄래? 빠를수록 좋아"

라고 말하는 것 보다


" 나 95만원이 이번주 목요일 전까지 필요한데 빌려줄래?"

라고 말하는 것이 훨씬 더 빌릴 확률이 크다는 것 입니다.


돈을 빌려주는 사람 입장에서는 두루뭉술한것 보다는 명확한 것이 훨씬 더 듣기 좋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돈을 빌려달라는 이야기를 할 상황이면 상대방에세 깔끔함을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 언제까지 갚는다는 이야기를 명확히 합니다


얼마나 필요한지를 이야기 한 후에는 언제까지 갚겠다는 이야기 역시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최악의 이야기는


"돈 생기는 대로 최대한 빨리 갚을게"

입니다. 


돈을 빌릴 때는 언제까지 갚을 것이고, 어떤 연유로 갚을 수 있다라고 답변을 할 수 있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 20일 후에 적금이 만기인데, 만기되면 바로 빼서 갚을게"

" 다음주 수요일이 월급날인데, 들어오면 수요일 오후 3시 되기 전에 갚을게"

라는 식으로 말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입장을 바꿔 생각해보면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겠죠?

언제 갚을지도 이야기 하지 않고, 어떻게 갚을지에 대한 확신도 없다면 당연히 돈을 못 돌려받을 수 있을거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 댓가(?)를 먼저 제시하고 의견을 물어봅니다.

몇만원 수준이 아닌 이상 돈을 빌리면 반드시 보답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돈을 빌릴 때 이런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것이 문제인데요


얼마를 빌려주면 어떠한 보답을 하겠다는 이야기를 먼저 꺼내고, 어때?라고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이번주 목요일까지 빌려주면, 20일 내로 갚고, xxx원 더해서 줄게 어때?"

라는 식으로 댓가는 굳이 돈이 아니어도 되므로 이 부분은 잘 고민하시면 됩니다. 단, 두루뭉술한 댓가는 지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괜찮은 식사 한끼같은 표현은 상당히 애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완벽하게 공짜로 빌리는 것은 힘듭니다

잘 아시겠지만, 몇만원 수준의 돈을 빌리는 것이 아닌 이상, 아무리 지인을 통해 돈을 빌린다 해도 완벽하게 댓가 없이 돈을 빌리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어느정도 금전적인 보상을 해 주거나, 하다못해 밥 한끼라도 대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 어긋나게 되면 웬만한 대출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쓰게 되고,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발생되곤 하는데요


이렇게 불편한 상황을 발생시키는 것 보다는 깔끔하게 인터넷 대출을 활용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의 인터넷 대출은 당일 대출은 물론 1시간만에도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게 돈을 빌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인터넷 대출 업체들은 무료 대출 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출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이렇게 무료로 제공되는 대출 상담을 활용 해 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많은 인터넷 대출 업체 중, 안전하면서 후기가 훌륭한 대출 업체인 인터넷대출을 아래 링크 해 두었습니다. 대출에 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부담 없이 아래 링크를 통해 무료 상담 서비스를 활용 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