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수술과 라섹수술을 할까말까 고민을 할 때 가장 걱정이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부작용일 것입니다. 요즘에는 워낙 기술력도 좋아지고 이런저런 노하우도 쌓여서 부작용이 줄긴 했지만, 아무리 낮은 확률이라 하더라도 나에게 발생이 되면 평생 불편하게 살아야 한다는 치명적인 문제 때문에 조심 또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에는 라식수술과 라섹수술의 부작용에 대해 정리를 해 보고,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방법들을 정리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라식과 라섹의 차이점


 

 라식

라섹 

 시력회복,통증

 통증은 하루면 충분하고, 시력 회복 역시 일주일 내로 원하는 시력이 나오는 경우가 보통

 통증은 보통 4~7일정도 유지되고, 시력 회복 역시 라식에 비해 오랜 기간 걸림

 충격(안정성)

라섹에 비해 상대적으로 나쁨 

라식에 비해 좋음 

 수술 제한(각막)

각막이 두꺼워야만 수술이 가능

각막 두께가 얇아도 수술 가능 

 수술 제한(저시력)

시력이 많이 안 좋은 경우 라식 수술 불가 

시력이 안 좋아도 라섹 수술 가능 

 수술 제한(눈 작은 사람)

 눈이 작은 경우 수술 불가

눈 크기가 작아도 수술 가능 

 약물 투여 기간

불편할 경우에만 안약을 넣으면 됨 

스테로이드 점안액을 사용(당분간)


라식과 라섹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라식의 경우 전체적으로 간단하고 편하다는 장점이 있고, 라섹의 경우 상대적으로 조금 더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라식 라섹 모두 단점을 계속 보완하며 발전되어 왔기 때문에, 두 경우의 차이점이 점점 좁아지는 상황입니다.








라식과 라섹 수술의 대표적 부작용들

우선 라식이나 라섹수술을 할 때 대표적으로 발생되는 부작용들에 대해 정리를 해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라식과 라섹 수술의 대표적인 부작용들은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은 라식수술과 라섹수술에서 가장 많이 발생될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사실 라식과 라섹을 한 이후, 하기 전에 비해 안구건조가 어느정도 발생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그 차이가 얼마나 큰지에 따라 심각성이 달라진다 할 수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수술 전 안구 건조가 이미 있던 상황이었는데, 다행이 더 나빠지지는 않았더라고요 안구 건조증같은 경우 사전에 검사를 철저히 해서 수술 전 상태가 어떤지를 확인하고, 이후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증상을 예방 및 완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비문증


라식 라섹 수술을 한 이후, 눈에 벌레같이 뭔가 떠다니는 증상을 비문증이라고 합니다. 레이저를 제대로 쏘지 않게 되었을 때 나타날 수도 있고, 이러한 증상은 수술 이후에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뭔가 떠다니는 것이 작거나 가장자리 쪽이라면 그나마 나은데, 가운데에 위치하거나 크기나 개수가 많은 경우라면 상당히 불편할 수 있습니다.


비문증의 원인이 유리체액화라면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비문증의 예방은 뭐니뭐니해도 좋은 안과를 찾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술 시 눈을 떠는 증상을 최소화 하기 위해 눈알을 안 움직이는 연습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빛번짐현상


수술 이후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이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야간에 운전이 불가능할 정도로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심각하지 않은 경우라면 대부분 수술이 지난 후 자연스럽게 회복되지만, 오랫동안 회복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역시 레이저를 제대로 쏘지 않아서 발생되는 증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좋은 안과를 선택하지 않았을 경우 빛번짐이 오랫동안 발생될 수 있습니다. 빛번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전 검사와 철저한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수술비용은?


제가 라섹수술을 받은 5년여 전만 해도 라식에 비해

라섹 수술이 조금 더 고가인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라식이나 라섹 두가지 모두 가격은 동일하거나

아주 미미한 차이가 있을 뿐인데요


안과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요즈음의 라식, 라섹 수술 비용은 100만원에서부터 시작되고

눈의 상태에 따라 추가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시술이 있는 경우

금액이 추가되는 경우가 있으니 정확한 가격은 상담을 통해

확인 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선 상담이 필수입니다


사실 라식수술 라섹수술을 할까말까 고민하는 분들은 대부분 

만에 하나라도 수술이 잘못될까를 고민하는 것 입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수술 전 많은 상담을 통해 여러분에게 딱 맞는 수술 방법을

찾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부담 없이 무료로 제공되는 상담을 안과에서

많이 진행하고 있으니 이를 활용 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라식과 라섹 상담에 관한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