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관계는 가까운 사람이라 할지라도 제대로 아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말을 하곤 합니다. 그만큼 복잡하고 주위 사람들에게 잘 알리고 싶지 않아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사실 부부사이에서 싸움이 일어나는 것은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상황이긴 하지만, 가끔은 돌이킬 수 없을 만큼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상황으로 진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리 심각한 경우라 할지라도 가능하다면 이혼이 아닌 서로 화해하고 이해하면서 사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도저히 잊을 수 없는, 평생 용서하기 힘든 상황의 문제라면 남은 삶을 위해 각자 살아가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에는 이혼을 결심하게 되는 대표적인 사례들과, 이혼상담을 받을 수 있는 경우를 정리 해 보았습니다.








이혼을 결심하게 되는 사례들

이혼이라는 것이 워낙에 개인사와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유형을 추리는 것이 의미가 없다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 이혼을 고려하는 분들의 사례들을 유형별로 추리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이혼을 결심하게 되는 대표적인 사례들을 추려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별 일도 아닌 일로 자주 싸우게 될 때


싸움의 원인이 별로 중요하지 않고, 아주 작은 트러블도 넘어가지 못하고 싸우게 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서로 몇십년을 따로 살아왔기 때문에 생활 패턴이 다른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인데, 작은 차이를 더이상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인데요.


사실 이렇게 잦은 싸움이 일어나게 되면, 신랑과 신부 모두가 마음을 고치기 전까지는 답이 없는 결혼생활로 진행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상황이라고 판단된다면, 각자의 대화의시간을 가져서 마지막으로 서로에게 기회를 주는 기회를 만들어보는 것이 좋겠죠.







* 모든 일에 의심이 갈 때


저녁에 회식이 있다는 이야기, 모르는 사람에게 걸려온 전화, 예전과는 달리 잘 꾸미는 행동등 모든 행동 하나하나가 의심이 될 때 역시 이혼을 결심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 이전에 한번 크게 배신감을 느낀 경우가 많고, 이러한 배신감이 해소되지 않아서 상대방의 행동이 의심이 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역시 서로에게 믿음을 줄 수 있도록 각자 조심하고 배려 해 주는 것 말고는 딱히 답이 없습니다.






* 모든 일에 무심해질 때


결혼생활을 오래 유지하다 보면 예전과는 달리 상대방에게 조금씩은 무심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무심함이 도를 지나치게 되면 이혼을 결심하게 되기도 합니다. 


심지어 배우자의 외도가 의심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별 관심 없이 무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정도의 상황이라면 사실 결혼생활이 의미가 없다라고 표현해도 될 정도입니다.










이혼 진행시 세금 관련 문제들


이혼을 결정한 이후에는 이런 저런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혼 진행을 할 때 특히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보휴한지 3년 내로 집을 파는 경우


이혼을 진행하려는 시기 기준으로 보유한지 3년이 되지 않는 집을 다시 되팔려고 할 때는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이혼시 세금 문제를 잘 해결한다 해도 1가구 1주택 특례가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세금을 많이 내야 하는 경우가 발생되곤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혼을 진행할 때는 양도소득세를 미리 계산 해 보고 생각보다 많이 나온다 판단될 때는 집을 파는 것 보다는 재산을 분할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 모든 것을 다 팔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실예로 동산이 2억이라고 하고, 부동산이 3억이 있어서 총 5억의 재산을 부부 각각 2억 5천만원씩 나눠갖기로 결정했다 하더라도 부동산의 양도소득세가 생각보다 많을 경우 한쪽이 부동산(3억) - 5천만원의 가치를 선택하고, 다른 한쪽은 동산(2억) + 5천만원의 가치를 선택하는 형식으로 분할을 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런 부분은 여러분의 재산 가치가 어떻게 평가되는지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으니 잘 따져보신 후 손해 없는 진행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6억까지는 증여세가 없습니다


부부간에는 6억까지는 증여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후에는 혜택이 없어지게 되므로 이를 잘 따져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위자료를 위한 대가라면, 등기 원인이 증여라 해도 양도소득세가 나올 수 있으니 이 부분 또한 미리 생각 해 놔야 합니다.


이렇게 세금과 관련해서 은근히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아무리 재산 분할을 깔끔하게 진행했다 하더라도 이러한 부분을 신경쓰지 않은 채로 재산분할을 진행하게 되면 자칫 커다란 손해를 볼 수 있으니 꼭 신경써서 이를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전문 무료 상담을 활용하세요


이혼에 대한 고민을 하고계시는 상황이라면 법률 상담을 우선적으로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말 그대로 이혼관련 법률적인 조언을 받을 수 있는 것인데요 비공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상담에 대한 부담도 없고, 여러분의 마음 속에 있었던 답답한 것들을 허심탄회하게 상담받고, 이혼 가능여부와 굳이 이혼이 아니라 할지라도 어떤 방식으로 해결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법률적인 자문을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