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이라는 단어는 사실 그다지 환영 받지 못하는 단어입니다. 아무리 배우자가 맞지 않는다 해도 이혼을 하겠다는 생각은 말 그대로 더이상 같이 살 생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혼이라는 생각을 하는 것 자체를 금기시 하는 분위기가 있는데요


사실 서로 같이 살아갈 의미가 없다는 것이 확인된 상황이라면, 남은 각자의 삶과 주의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이혼은 각자 서로가 남은 삶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가장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혼을 만약 결심했다면, 그 이후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어떤 프로세스를 거쳐야 하는지에 대해 궁금해 하실텐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혼결심 후, 고민해 봐야 하는 것들에 대해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이혼 결심 후 고민 해 봐야 하는 것들

일단 꼭 강조해서 말씀 드리고 싶은 부분은 이혼이라는 것은 부부가 마지막에 생각해 봐야 하는 최종단계라는 것 입니다. 부부는 서로 감정적으로 싸우기도 하는데, 감정에 치우쳐서 이혼을 결심하고, 배우자에게 이혼이라는 단어를 꺼내는 순간 분위기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 전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혼을 고려할 때는, 우선 입 밖에 이혼이라는 말을 내 뱉기 전에 아래의 부분을 먼저 차근차근 고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이혼 후 생활비에 대한 계획


미래를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혼 이후에 내가 어떤 삶을 살 것이라는 것을 예측하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다만 이혼을 한 이후, 생활비는 어떤 식으로 충당할지 여부를 어느정도는 계획을 해야만 합니다. 단순히 배우자랑 같이 있는 것이 싫어서 이혼만 하면 뭐라도 해서 먹고 살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이혼을 결심하게 되면, 이혼 이후의 삶이 이혼 전의 삶보다 결코 행복하지 않을 확률이 매우 클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생활할지에 대한 부분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 자녀 양육 문제


자녀가 있는 경우, 양육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 역시 미리 고민을 해 두어야 합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부모 모두 자녀는 본인이 키우고 싶어하기 때문에 누가 키우는 것이 유리한지, 양육이 가능한 상황인지 여부를 따지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금전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자녀의 미래를 위해 어떠한 선택이 더 현명한 것인지, 혹은 본인이 자녀를 키우고 싶은데, 그러기 위해서는 어떠한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지 등등을 미리 고민 해 두는 것은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 재산 분할과 위자료 문제


재산 분할 역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단순히 여러분의 생각으로 재산 분할을 고민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재산이 어떻게 분할 될 것인지를 따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결혼을 할 때 남편이 집을 샀다면 재산 분할 대상에 집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재산분할은 결혼 이후에 발생된 재산에 대해 기여도에 따라 분할이 되기 때문에, 결혼 시작에 있었던 재산은 분할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법률적인 부분과 실제 분할과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재산분할 관련해서는 전문가의 상담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 보유한지 3년 내로 집을 파는 경우


집 구매가 결혼 이후에 발생된 경우라면 이혼을 진행하려는 시기 기준으로 보유한지 3년이 되지 않는 집을 다시 되팔려고 할 때는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이혼시 세금 문제를 잘 해결한다 해도 1가구 1주택 특례가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세금을 많이 내야 하는 경우가 발생되곤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혼을 진행할 때는 양도소득세를 미리 계산 해 보고 생각보다 많이 나온다 판단될 때는 집을 파는 것 보다는 재산을 분할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 6억까지는 증여세가 없습니다


부부간에는 6억까지는 증여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후에는 혜택이 없어지게 되므로 이를 잘 따져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위자료를 위한 대가라면, 등기 원인이 증여라 해도 양도소득세가 나올 수 있으니 이 부분 또한 미리 생각 해 놔야 합니다.


이렇게 세금과 관련해서 은근히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아무리 재산 분할을 깔끔하게 진행했다 하더라도 이러한 부분을 신경쓰지 않은 채로 재산분할을 진행하게 되면 자칫 커다란 손해를 볼 수 있으니 꼭 신경써서 이를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전문 무료 상담을 활용하세요


이혼에 대한 고민을 하고계시는 상황이라면

법률 상담을 우선적으로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말 그대로 이혼관련 법률적인 조언을 받을 수 있는 것인데요

비공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상담에 대한 부담도 없고,

여러분의 마음 속에 있었던 답답한 것들을 허심탄회하게

상담받고, 이혼 가능여부와 굳이 이혼이 아니라 할지라도 어떤 방식으로

해결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법률적인 자문을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