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돈 대출이라는 문구를 들어보셨는지요? 개인돈 대출은 말 그대로 금융사가 아닌 개인적인 신분으로 대출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돈 대출이라고 표현은 하지만, 보통 소규모 대출 업체에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는 개인 월변대출을 쉽게 받는 방법과 인터넷을 활용한 대출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개인돈 대출

개인돈대출은 말 그대로 개인 신분으로 돈을 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친구한테 돈을 빌리는 것도 사실 엄밀히 말하면 개인돈 대출인 것이죠


그런데 얼굴을 알고 있는 친구에게 돈을 빌리는 것은 아무래도 서로 불편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현재 금전 여유가 있는 사람이 일부의 이자를 받고 개인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을 개인돈 대출이라고 합니다.








* 가족조차도 조건 없이 돈을 빌려주기 힘듭니다.


사실 개인돈 대출의 가장 큰 문제는 명확한 기준이 없다는 것 입니다. 가까운 친구가 연락 와서 "급하니까 500만원만 잠시 빌려줘" 라고 했을 때, 얼마의 기간동안 필요한지,  나한테 이자는 얼마나 줄 건지 등등을 물어보는 것이 상당히 애매해서 두루뭉술하게 돈을 빌려준 후, 서로 상처를 받게 되는 경우가 상당히 자주 발생됩니다.


반대로 돈을 빌려달라고 이야기 했을 때, 이런저런 이유로 안될것 같다고 이야기 하면  그 역시 돈 빌려달라고 이야기 한 친구 입장에서는 서운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 돈이 필요할 때, 주위 사람들을 통해 돈을 빌려달라고 말하는 것 자체부터 상황이 꼬이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 월변대출은 위험하다?


월변 대출 방식 자체가 위험할 것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어떤 업체를 선택하냐에 따라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지 않고, 이자율이 높은 업체가 있을 수 있을 뿐입니다.


월변 대출을 가장 이상적으로 받기 위해서는 대출 받고자 하는 업체의 건전성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 할 것입니다. 업체의 건전성을 확인하는 방법들을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선이자는 매우 안 좋습니다.


선이자란 우리가 돈을 받을 때 미리 이자를 뗀 이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100만원을 빌리고 월 1%의 이자를 내야 한다면 일반적으로 100만원을 받은 이후 다음달부터 1만원의 이자가 나가는 것이지만, 선이자의 경우 100만원을 받는 것이 아니라 이자 1%를 뗀 후 99만원만 받는 것을 말합니다.


선이자라는 것이 단순히 이자를 한달정도 먼저 내는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이자는 복리방식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사실 그보다 훨씬 많은 손해를 보게 됩니다.


우리는 굳이 선이자 방식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택할 이유가 없는 만큼, 선이자 방식의 대출 업체는 웬만하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대부업에 등록되지 않은 업체는 이자가 매우 높을 수 있습니다.


대부업에 등록되지 않은 업체들은 법적인 보호를 받기 힘들기 때문에, 대출 이자를 얼토당토 않게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2017년 현재 대부업에 등록된 업체들의 경우 법적으로 요구할 수 있는 최고 이자율은 27.9%입니다. 다시 말해 정상적인 대출 업체라면 대출이 아예 제공되지 않을지언정 연 27.9% 이상의 대출 이자를 요구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연체 이자율 역시 동일합니다. 연체가 발생된다 해도 아무리 긴 연체라 할지라도 연 27.9%를 넘길 수 없게 되어 있으니 대출을 받을 때는 반드시 대부업 등록 여부를 꼭 확인 하셔야 할 것입니다.







* 인터넷 대출은 업체의 건전성, 후기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살펴보시면 잘 아시겠지만, 우리나라에 인터넷 대출 업체는 정말 많이 있습니다. 대출 업체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그만큼 고르는 것이 쉽지 않다라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대출 업체를 자칫 잘못 선택하게 되면, 대출 이자를 비싸게 내야 한다거나, 대출 절차가 까다롭거나, 서비스가 좋지 않아서 고생을 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대출 업체를 잘 고르는 것은 매우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인터넷 대출의 경우 홈페이지에 후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가감 없는 이용후기를 통해 해당 업체가 좋은 업체인지, 사람들이 어떻게 평가를 하고 있는지 등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간혹 인터넷 대출임에도 불구하고 후기가 공개되지 있지 않은 업체가 있다면, 이는 후기가 좋지 않아서 일부러 게시판을 닫아놨을 확률이 높으므로 해당 업체는 이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