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친구와 돈 거래를 한 적이 있으신가요? 사실 저는 사회생활을 처음 할 때 몇번을 제외하면 친구끼리 돈 거래는 하지 않고 있고, 앞으로도 할 생각이 없습니다.


아무리 친한 친구라 해도, 돈 거래를 말 그대로 깔끔하게 마무리가 된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저는 돈을 빌려달라고 이야기를 제 스스로도 하지 않고, 그런 부탁을 하는 사람들에게도 웬만해서는 빌려주려 하지 않곤 하는데요


그렇다 하더라도 돈을 빌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하고, 그럴 때 매몰차게 거부하기도 애매한 경우가 발생되기도 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는 친구에게 돈 빌릴 때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잘 해야 본전인 친구와의 돈 거래

친구와 돈을 빌리는 것은 정말 잘 해야 겨우 본전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돈 거래는 매우 어렵습니다. 친구와 돈 거래를 할 때에는 아래의 사항들을 지키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사실 현실적으로 아래 부분들이 지켜지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그래도 원칙을 모르고 돈을 빌려주는 것 보다 최소한 어떻게 빌려주는 것이 좋다라는 정보정도는 알고 빌려주는 것이 좋은 만큼, 돈을 빌려줄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을 간단히 정리 해 보았습니다.









* 차용증을 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친구사이에 돈을 빌려주는데 차용증을 써 달라고 하는 것이 사실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용증이 없을 경우 만에 하나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 아무런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다는 매우 큰 문제가 발생됩니다. 


친구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되지 않을 전제로 돈을 빌려주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사실 이러한 막연한 믿음을 가진 상황에서 가장 큰 뒤통수를 맞기도 하기 때문에, 돈을 빌려줘야 하는 상황이라면 차용증을 써 달라고 요청을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빌려주는 사람 입장에서는 차용증 하나 써 주는게 뭐 어렵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막상 돈을 빌리려고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친구한테 차용증을 써 달라고 하는 이야기 자체로 속이 상할 수 있는 부분이기 떄문에, 조심스럽게 이야기 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언제까지 어떻게 갚을지 미리 결정 해야 합니다.


"나 100만원만 빌려줘. 다음달에 갚을게" 라는 식으로 돈을 빌려달라고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언제 어떻게 갚을지에 대한 이야기정도는 확답을 듣고 돈을 빌려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돈을 빌려주는 사람이 언제 어떻게 돈을 갚을지조차 모르고 돈을 빌려주는 것 자체도 너무 이상한 일이 아닌가요?


돈을 빌려달라는 것은 현재 돈이 없다는 의미이고, 몇달 후에도 꾸준히 돈이 없을 확률이 높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을 빌려주면 언제 어떻게 돈을 갚을지를 물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으니 꼭 잊지말고 물어 보시기 바랍니다.











* 은행 입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설명 드린 바와 같이 친구에게 돈을 빌려줄 때는 만에 하나 잘못될 경우를 고려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서 설명 드린 바와 같이 차용증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그런 분위기가 아니라면 돈을 줄 때 은행을 통해 주는 것을 고려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입금이 아닌, 직접 손으로 쥐어주는 경우 상대방이 작정을 하게 되면 돈 받은적이 없다라고 발뺌을 할 수도 있고, 여러모로 객관적인 돈 거래 내역을 만드는 것이 서로를 위해 좋기 때문입니다.












* 평소에 절대 돈 자랑 하지 마세요


돈이 여유롭게 되면 자연스럽게 뭔가 바라는 사람들이 주위에 몰리기 마련입니다. 이런 경우 상당히 골치아파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에 돈이 조금 여유 있다 해도 절대로 돈 자랑을 해서는 안됩니다.


반대로 금전적인 여유가 있어보인다고 해서 섣불리 돈을 빌리는 행동도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행동 일 것입니다.


예전이야 금융사를 통해 돈을 빌리는 절차가 매우 복잡하고 오래 걸렸기 때문에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면 주위 지인들에게 아쉬운

소리를 해야 했지만, 요즘에는 매우 쉽고 빠르게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주위 사람들에게 부담을 줘 가면서 돈을 빌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깔끔한 인터넷 대출을 추천 해 보세요

친구에게 돈을 빌리는 것은 빌려주는 사람도, 빌리려는 사람도 모두에게 적잖은 상처를 주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게다가 돈을 빌려주는 사람과 받으려는 사람의 이해관계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정말 잘 해야 본전찾기 정도의 거래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인터넷 대출 업체들은 무료 대출 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출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이렇게 무료로 제공되는 대출 상담을 활용 해 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많은 인터넷 대출 업체 중, 안전하면서 후기가 훌륭한 대출 업체인 인터넷대출을 아래 링크 해 두었습니다.

대출에 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부담 없이 아래 링크를 통해 무료 상담 서비스를 활용 해 보시기 바랍니다.




//